본문 바로가기

패션/브랜드

나이키를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부리부리용사 입니다. 오늘은 유명한브랜드인 나이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나이키는 누구든지 아는 브랜드중 하나라고 생각이 듭니다.하지만 나이키가 어떻게 이렇게 누구나 알만한 브랜드가 되었는지 성장 과정을 아는사람은 매우 드물겁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나이키의 역사


나이키는 미국의 스포츠 용품회사입니다. 운동화를 비롯해 외류,모자등 다양한 제품을 팝니다.

나이키는 1957년 미국 오리건 대학에서 만난 운동선수 필 나이트(Phil Knight)와 코치인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필 나이트(Phil Knight)와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는 운동화라는 공통에 관심사를 가지고 있었고 대학을 졸업한 필 나이트(Phil Knight)는 스탠포드 격영 대학원에 진학하고 빌 바우어만(Bil Bowerman)은 영전히 코치로 남아있었지만 미국의 운동화를 독점하고 있는 독일의 견제와 기록 향상을 위해 고성능 신발의 영향을 생각 하던 그들은 1946년 블루 리본 스포츠(Blue Ribbon Sport, BRS)를 설립하였습니다.



                          

 필 나이트(Phil Knight)                               빌 바우어만(Bil Bowerman)



1971년 블루리본 스포츠는 자사의 신발생산 라인을 만들면서 나이키라는 이름으로 바꾸게 된다. 이때 나이키의 스우시(Swoosh)로고가 탄생이 되었던것이다. 그 이후 나이키는 인기가 더많은 아디다스를 따라잡기 위한 노력을 해왔고 필 나이트의 아디다스를 따라잡기 위한 예시로 아무 생각없이 회의에 아디다스 운동화를 신고 등장한 직원은 양말을 신고 회의에 참석할 수 밖에 없기도 하였습니다.




그 이후 꾸준히 노력을 한 나이키는 1976년 브랜드 광고를 하게되었고 순식간에 성장을 하여 1980년 미국 운동화 시장을 거의 절반을 가지게된다.



이러한 성공에 나이키는 아시아, 아프리카등 전세계로 자신들의 생산 라인을 확장하기에 이르고 여태까지 지금에 나이키가 이어나가고 있다.



나이키X한국


그 다음

나이키가 한국에 들어온 과정을 알려드릴려고합니다.


1981년 화승그룹 계열사인 풍영과 기술제휴로 국내에 첫선을 보이고


1986년에는 화승과 결별을 하고 삼양통상과 한국나이키를 만들었다.


1989년에 삼나스포츠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1994년 전체 지분을 나이키가 인수하고 나이키 스포츠 코리아로 재출범을 하게 되는게


나이키가 한국에 들어온 과정이라고 할수있다. 나이키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가 무엇인가요? 저는 개인적으로 조던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키는 1980년대 미국 시장에 불어온 예상치 못한 에어로빅 열풍에 리복에서 나온 에어로빅 슈즈로 인하여 선두자리를 내주었는데 이에 나이키는 NBA의 시카고 불스(Cicago Bulls)팀 소속이였던 마이클 조던(Micheal Jordan)과 농구화 및 의류에 대한 후원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이후 1985년 나이키는 마이클 조던을 위해 에어 조던 원(Air Jordan 1)을 만들었고 마이클 조던(Micheal Jordan)은 에어 조던 원(Air Jordan 1)을  신고 화려한 플레이를 선보여 운동화 판매율에 엄청나게 증가 하였습니다.


그 이후 나이키 조던은 꾸준히 엄청 나게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나이키에 대해 보니 이러한 역사가 있었기에 지금에 나이키가 있고 지금은 누구나 아는 나이키가 된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듭니다. 지금도 계속 성장하고 있는 나이키를 꾸준히 보는것도 하나의 재밌는 요소가 되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더많은 패션 정보를 알고싶으시다면
무신사





더많은 패션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자주 찾아와주세요!